본문 바로가기

둘이겠느냐

기상청 레이더영상 보는법

날씨가 계속 왔다갔다 하고 있습니다. 어제는 추웠는데 오늘은 덥고, 또 어제는 이슬비까지 내렸었습니다. 이슬비라고 무시했다가 온몸이 눅눅해졌죠. 정말로 변덕스러운 봄 날씨입니다. 봄 날씨보다 더 답답한 날씨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바로 장마이지요.

장마라는것은 고등학교때 배웠습니다. 북태평양기단과 오호츠크해기단이 만나서 습한 찬공기와 더운 찬공기가 만나서 비가 내린다고 배웠습니다. 이게 맞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여튼 곧 장마철이 오면 이제 날씨가 되게 중요하게 되죠. 장마전선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을 하고 날씨를 유추해볼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뿐인가요 장마가 끝나면 이제는 태풍입니다. 북태평양에서 발생한 엄청난 저기압들은 종종 태풍으로 발전하고 북쪽으로 쭈우욱 올라오게 되지요. 보통은 일본쪽으로 빗겨가게 되는데 한국쪽으로 오게 되면 큰일이 나게 되죠. 이때는 기상청 레이더영상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간단하게 기상청 레이더영상 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https://www.weather.go.kr/weather/images/rader_integrate.jsp

 

합성영상 > 레이더 > 날씨영상 > 날씨

 

www.weather.go.kr

여기로 가면 기상청 레이더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원래는 네이버 들렸다가, 날씨누리 홈페이지 들려서, 복잡하게 들어가야 합니다. 그래서 귀찮으니깐 링크를 가져왔습니다. 구 날씨누리 홈페이지이긴한데, 내용적으로는 큰차이가 없습니다.

이건 초당 비가 얼마나 내리는지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오늘 우리나라는 완전 맑습니다. 대신에 일본은 계속 비가 내리고 있네요. 

 

사실 비구름 영상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좀더 다양한 영상을 보고 싶다면 기상청 레이다 영상이 아니라 윈디닷컴이 훨씬더 재미있고 비주얼적으로 훌륭하더라고요

 

windy.com

 

여기로 들어가시면 굉장한 사이트로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이건 구름날씨입니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것과 비교해보면 차이를 알 수 있을겁니다. 한국은 오늘 구름이 많기는 하지만 비는 안옵니다. 일본은 구름도 많고 비도 많이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보시면 될것 같아요.

윈디닷컴이 젤 잘 보여주는 바람지도입니다. 바람을 그래픽적으로 너무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람의 방향과 세기를 그래픽으로 이렇게 잘 보여줄 수 있는지 굉장히 놀랍습니다. 자연이 정말 놀라운것 같아요. 

 

여튼 여기서 정리를 해볼께요. 기상청 날씨, 윈디닷컴 날씨 이 두가지를 잘 활용을 하면 레이다 영상을 보는데 큰 문제가 없을것 같아요. 제가 살짝 비교해 봤는데 내용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는것 같아요. 편한것을 쓰면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