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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면하나지

화엄경 약찬게 원문

화엄경은 초기 대승불교 경전 중 하나로, 우주 만물이 상호 연결되어 있음을 설명하는 깊은 불교 철학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법계' 개념을 통해 설명하며,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자에게 가르침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 경전은 불교의 중심적인 가르침 중 하나로, 특히 한국, 중국, 일본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며, 불교 신앙의 깊이를 더해주는 중요한 문헌입니다.

그중 약찬게는 화엄경의 핵심 사상을 간략하게 설명하는 부분으로, 전체의 깊은 뜻을 요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모든 존재는 상호 연결되어 있고,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는 관계 속에서 존재한다는 사상의 근본적인 가르침을 쉽게 전달합니다. 따라서 약찬게는 화엄경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첫 번째로 접근해야 할 텍스트로 여겨지며, 화엄경의 철학을 보다 간결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맡고있습니다.

화엄경 약찬게 원문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나무화장세계해 비로자나진법신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현재설법노사나 석가모니제여래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과거현재미래세 시방일체제대성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근본화엄전법륜 해인삼매세력고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보현보살제대중 집금강신신중신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족행신중도량신 주성신중주지신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衆主地神

주산신중주림신 주약신중주가신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주하신중주해신 주수신중주화신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주풍신중주공신 주방신중주야신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주주신중아수라 가루라왕긴나라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마후라가야차왕 제대용왕구반다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건달바왕월천자 일천자중도리천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兜利天

야마천왕도솔천 화락천왕타화천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대범천왕광음천 변정천왕광과천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대자재왕불가설 보현문수대보살

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법혜공덕금강당 금강장급금강혜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광염당급수미당 대덕성문사리자

光焰幢及須彌幢 大德聲聞舍利子

급여비구해각등 우바새장우바이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선재동자동남녀 기수무량불가설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덕운해운선주승 미가해탈여해당

德雲海雲善侏僧 彌伽解脫與解幢

휴사비목구사선 승열바라자행녀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선견자재주동자 구족우바명지사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법보계장여보안 무염족왕대광왕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부동우바변행외 우바라화장자인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바시라선무상승 사자빈신바수밀

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須密

비슬지라거사인 관자재존여정취

毘瑟祗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대천안주주지신 바산바연주야신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보덕정광주야신 희목관찰중생신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보구중생묘덕신 적정음해주야신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수호일체주야신 개부수화주야신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대원정진력구호 묘덕원만구바녀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婆女

마야부인천주광 변우동자중예각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현승견고해탈장 묘월장자무승군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최적정바라문자 덕생동자유덕녀

最寂靜婆羅門者 德生童子有德女

미륵보살문수등 보현보살미진중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어차법회운집래 상수비로자나불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어련화장세계해 조화장엄대법륜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시방허공제세계 역부여시상설법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육육육사급여삼 일십일일역부일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세주묘엄여래상 보현삼매세계성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화장세계노사나 여래명호사성제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諦

광명각품문명품 정행현수수미정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발심공덕명법품 불승야마천궁품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여무진장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불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십회향급십지품 십정십통십인품

十回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아승지품여수량 보살주처불부사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보현행급여래출 이세간품입법계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시위십만게송경 삼십구품원만교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풍송차경신수지 초발심시변정각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안좌여시국토해 시명비로자나불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우리말 화엄경 약찬게

크고넓은 방정하온 부처님의 화엄경을

용수보살 게송으로 간략하게 엮으셨네

아름다운 연꽃으로 가꾸어진 화장세계

비로자나 부처님의 진실하온 법신불과

현재에도 설법하는 노사나불 보신불과

사바세계 교주이신 석가모니 화신불과

과거현재 미래세상 모든여래 모든성자

두손모아 마음모아 지성으로 귀의하니

근본적인 화엄교설 법의바퀴 굴리심은

해인삼매 평화롭고 드넓으신 힘이어라

보현보살 모든대중 하나하나 열거하면

금강저를 손에드신 집금강신 신중신과

만족하고 실천하는 족행신과 도량신과

성과땅을 주관하는 주성신과 주지신과

산과숲을 주관하는 주산신과 주림신과

약과곡식 주관하는 주약신과 주가신과

하천바다 주관하는 주하신과 주해신과

물과불을 주관하는 주수신과 주화신과

바람허공 주관하는 주풍신과 주공신과

방향과밤 주관하는 주방신과 주야신과

낮을맡은 주주신과 다툼의신 아수라와

용의천적 가루라왕 노래의신 긴나라와

음악의신 마후라가 흡혈귀인 야차왕과

여러모든 용왕들과 정기먹는 구반다와

가무의신 건달바왕 밤밝히는 달의천자

낮밝히는 해의천자 도리천왕 함께하고

야마천왕 도솔천왕 화락천왕 타화천왕

대범천왕 광음천왕 변정천왕 광과천왕

색계천의 대자재왕 헤아릴수 없으시네

보현문수 법혜보살 공덕보살 금강당과

금강장과 금강혜와 광염당과 수미당과

대덕성문 사리자와 해각비구 함께하고

우바새와 우바이와 선재동자 동남동녀

그숫자가 한량없어 말로할수 없음이라

선재동자 남순할제 선지식이 쉰셋이라

처음으로 찾아뵌분 문수사리 보살이요

덕운비구 해운비구 선주비구 미가장자

해탈장자 해당비구 휴사우바 비목구사

승열바라 자행동녀 선견비구 자재동자

구족우바 명지거나 법보계장 보안장자

무염족왕 대광왕자 부동우바 변행외도

우바라화 장자인과 바시라선 무산승자

사자빈신 비구니와 바수밀과 비슬지라

관자재존 정취보살 대천신과 안주신과

바산바연 주야신과 보덕정광 주야신과

희목관찰 중생야신 보구중생 묘덕야신

적정음해 주애신과 수호일체 주야신과

개수부화 주야신과 대원정진 역구호신

묘덕원만 주야신과 구바여인 마야부인

천주광녀 변우동자 중예각자 현승우바

현승견고 해탈자와 묘월장자 무승군자

최적정의 바라문과 덕생동자 유덕동녀

미륵보살 문수보살 보현보살 티끌처럼

많은대중 화엄법회 구름처럼 모여와서

비로자나 부처님을 언제든지 모시면서

연꽃으로 가꾸어진 연화장의 세계바다

대법륜을 굴리면서 조화롭게 장엄하고

시방세계 허공세계 한량없는 모든세계

또한다시 이와같이 영원토록 설법하니

여섯여섯 여섯품과 네품다시 세개품과

한품으로 열한품과 한품또한 한품이라

세주묘엄 여래현상 보현삼매 세계성취

화장세계 비로자나 여래명호 사성제품

광명각품 보살문명 정행품과 현수품과

불승수미 산정품과 수미정상 게찬품과

보살십주 범행품과 발심공덕 명법품과

불승야마 천궁품과 야마천궁 게찬품과

십행품과 무진장품 불승도솔 천궁품과

도솔천궁 게찬품과 십회향품 십지품과

십정십통 십인품과 아승지품 여래수량

보살주처 부사의법 여래십신 상해품과

여래수호 공덕품과 보현행품 여래출현

이세간품 입법게품 칠처구회 설해지니

이게바로 십만게송 화엄경의 내용이요

삼십구품 원만하니 일승원교 교설이라

외우고서 경전말씀 믿으면서 수지하면

처음으로 발심할때 그대로가 정각이니

이와같은 화엄바다 연화세계 안좌하면

그이름이 다름아닌 비로자나 부처로다

크고넓은 방정하온 부처님의 화엄경을

용수보살 게송으로 간략하게 엮으셨네